더 이상 tistory 블로그를 운영하지 않습니다. glanceyes.github.io에서 새롭게 시작합니다.

새소식

일상

macOS(맥 OS) 로그인 배경화면(잠금화면) 변경하는 방법

  • -

 

macOS 빅 서(Big Sur) 이상 모두 가능합니다.
벤투라(Ventura)도 가능합니다. (2022-10-26 기준)

 


macOS를 사용하면서 애플 기기간의 이음새 없는 연동성과 시각적인 유려함은 마음에 들었지만, 개인적으로 windows에서는 진작에 지원해주던 적지 않은 기능들을 macOS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점이 아쉽다. 특히 첫 부팅을 시작했을 때 뜨는 로그인 배경화면을 변경하는 기능은 시스템 설정에서 지원하지 않는다. 지원 안 하는 이유가 짐작가기는 하지만, 그래도 사용자가 자신이 원하는대로 인터페이스의 디자인을 소소하게 변경할 수 없어서 개인적인 아쉬움이 드는 건 어쩔 수 없나보다.

이처럼 이전에도 로그인 배경화면 변경은 지원을 안 했지만 몇 가지 방법이 있었는데, 2020년 11월에 빅 서(Big Sur)로 업데이트 되면서 더욱 까다롭게 된 것 같다. 방법의 난이도 자체가 어려워진 건 아니지만, 확실한 건 FileVault 또는 시스템 무결성 보호(SIP)를 활성화한 상태에서 로그인 배경화면 변경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봐야 한다. macOS 복구모드에 진입해서 커맨드 라인 명령으로 csrutilauthenticated-root unable을 입력하고 snapshot을 새로 만들어서 다시 csrutilauthenticated-root enable을 하면 아예 macOS가 정상 부팅이 되지 않고 컴퓨터가 맛이 간다. 혹시나 하고 이것저것 설정해보면서 여러 방법을 시도했지만 진전을 찾을 수 없었다. 다시 말해서, snapshot을 새로 만들어서 다시 SIP를 활성화하여 배경화면을 변경하는 방법은 웬만해서 불가능하다. 구글링을 해서 해외 여러 사이트를 찾아보면 가끔 이러한 방법이 소개되어 있지만, 본인의 컴퓨터가 벽돌이 되는 걸 원치 않는다면 되도록 이를 시도하지 않기를 권장한다. (혹시라도 성공한 사람이 있으면 이 댓글에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FileVault를 활성화하지 않고 로그인 배경화면을 변경하는 건 어렵지 않다. 이 방법은 유튜브나 레딧 등 해외 여러 사이트에서도 소개되어 있다. 단, 이 방법을 사용하면 다시 FileVault를 활성화활 경우 변경한 로그인 배경화면이 나타나지 않고 원래 로그인 배경화면으로 돌아간다. 즉, 변경된 배경화면을 적용하려면 FileVault를 끈 상태에서 컴퓨터를 사용해야 한다. (다시 FileVault를 켜면 원래 상태로 돌아간다.) 그리고 '사용자 및 그룹'에 등록된 사용자가 여러 명이면 적용이 안 될 가능성이 높다. 이 점만 유의하면 된다. 그러면 어떻게 해서 로그인 배경화면을 바꿀 수 있는지 차근차근 알아보자.

 

[추가] 2022년 10월 26일 벤투라(Ventura)로 업데이트 후 설정 창의 디자인이 바뀌었다. 하지만 방법은 여전히 같다. 먼저 몬터레이(Monterey) 이전 기준으로 설명하고 벤투라(Ventura) 이후 설정 창도 같이 설명해 놓았다.

 

[몬터레이(Monterey) 이전 기준]

 

[벤투라(Ventura) 이후 기준]

 

※ 먼저 FileVault를 꺼줘야 한다. '시스템 환경설정'에서 '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를 클릭하고, 'FileVault' 메뉴를 클릭하여 FileVault가 꺼져 있는지 확인한다.

 

 

 

[몬터레이(Monterey) 이전 기준]

 

[벤투라(Ventura) 이후 기준]

 

1. '시스템 환경설정' 앱에서 '사용자 및 그룹'으로 들어간다.

 

 

 

 

2. 아래의 '변경하려면 자물쇠를 클릭하십시오'를 누른다.

 

 

 

 

3.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해서 자물쇠를 푼다.

 

 

 

[몬터레이(Monterey) 이전 기준]

 

[벤투라(Ventura) 이후 기준]

 

4. '사용자 및 그룹'에서 '현재 사용자' 목록 중 '관리자'에 해당하는 사용자를 오른쪽 클릭하고 '고급 옵션'을 누른다.

 

 

 

[몬터레이(Monterey) 이전 기준]

 

[벤투라(Ventura) 이후 기준]

 

5. '고급 옵션'에서 UUID를 복사하거나 기억한다. 뒤에서 이 이름을 가진 폴더가 나오므로 기억해두는 것이 좋다.

 

 

 

 

6. 'Finder' 앱을 실행한 상태에서 상단 메뉴의 '이동'을 클릭하고 하위 메뉴에서 '폴더로 이동'을 누른다.

 

 

 

 

7. '폴더로 이동'에서 '/라이브러리/Caches/'를 입력하고 '이동'을 클릭한다. 영어로 '/Library/Caches/'를 입력해도 된다.

 

 

 

 

8. 'Caches' 폴더 내 'Desktop Pictures' 폴더를 오른쪽 클릭하고 '정보 가져오기'를 누른다. 'Desktop Pictures' 폴더가 없으면 새로운 폴더를 하나 만들고 폴더명을 'Desktop Pictures'로 지어 준다. (macOS를 업데이트 하면 종종 'Desktop Pictures' 폴더가 없어져서 기본 로그인 화면으로 다시 돌아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 글에서 설명하는 과정을 다시 한 번 거치면 된다.)

 

 

 

 

9. 'Desktop Pictures 정보'에서 아래 자물쇠를 클릭하고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하여 자물쇠를 푼다.

 

 

 

10. 자물쇠를 푼 후 맨 아래에 있는 '공유 및 사용 권한'에서 모든 사용자의 권한을 '읽기 및 쓰기'로 변경하고 'Desktop Pictures 정보' 창을 닫는다. 필자는 'admin'과 'everyone' 이름의 사용자 권한이 '읽기 전용'이었는데, 이를 '읽기 및 쓰기'로 변경했다.

 

 

 

11. 'Desktop Pictures' 폴더를 더블 클릭해서 폴더 내로 들어온 후 숫자, 알파벳 그리고 대시로 이루어진 긴 이름을 지닌 폴더를 찾는다. 이 폴더가 앞서 5번 과정에서 기억해 놓았던 UUID와 이름이 같아야 한다. 만약 폴더가 여러 개이면 5번 과정에서 복사했던 UUID와 같은 이름을 가진 폴더를 찾는다. 그러한 폴더가 없으면 복사한 UUID와 같은 이름을 가진 폴더를 새로 생성한다.

 

 

 

 

12. 위에서 찾은 폴더를 오른쪽 클릭하여 '정보 가져오기'를 누른다.

 

 

 

 

13. 마찬가지로 아래 자물쇠를 클릭해서 암호를 입력하여 푼 후, 창 아래 쪽 '공유 및 사용 권한'에 있는 모든 사용자의 권한을 '읽기 및 쓰기'로 변경한다.

 

 

 

 

14. 해당 폴더를 더블클릭하여 폴더로 들어가서 바꾸고자 하는 로그인 배경화면을 이 폴더에 넣어주면 된다. 단, 변경하고자 하는 이배경화면 이미지 파일명은 'lockscreen.png'로 설정해줘야 한다.

 

 



그러면 빅 서(Big Sur)에서 기본적으로 설정된 화려한 로그인 배경화면이 아니라 자신이 설정한 배경화면을 첫 부팅에서 마주할 수 있을 것이다. 배경화면을 바꾸고 싶으면 위의 14번의 과정에서 폴더에 다른 이미지를 넣어주고 해당 이미지 파일명을 'lockscreen.png'로 변경해준다. 배경화면을 원래 초기에 설정된 것으로 바꾸고 싶으면 아예 이미지를 삭제해주면 된다.

 

유의사항
이 변경 방법은 2021년 2월 14일 macOS 빅 서(Big Sur) 11.2 버전 기준입니다. 
소프트웨어 버전이나 macOS 정책에 따라서 앞으로 방법은 바뀔 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업데이트
1. 2021년 10월 29일 macOS 몬터레이(Monterey) 12.0.1 버전 기준에서도 마찬가지로 적용 가능합니다.
2. 2022년 10월 26일 macOS 벤투라(Ventura) 13.0 버전 기준에서도 마찬가지로 적용 가능합니다.

 

Contents

글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부족한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보충할 내용이 있으면 언제든지 댓글 남겨주세요.